필터등급과 성능 유럽에서는 EN779:2012 기준에 따라 분류된 프리필터와 중성급필터를 환기장치에 적용한다. 이보다 더 성능이 좋은 헤파필터 또는 울트라헤파필터는 EN1822:2011 기준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 진다. - 먼저 환기장치에 적용되는 프리필터와 중성급필터는 EN779:2012 기준에 따라 크기 610mm x 610mm 필터를 풍량 (850m3/h~5400m3/h) 조건에서 시험 평가한다. - 미세먼지는 0.4μm [PM0.4]분진을 적용한다.
- 환기장치 적용시 실내환경의 쾌적성을 위해 다음 성능이상을 반드시 적용해야한다.
- 필터의 성능이 좋으면 필터에 의한 정압손실이 발생된다. 고성능 필터의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큰 챔버를 가진 환기장치 케이스를 적용하거나 필터면의 표면적을 넓혀 정압손실을 최소화 해야한다. 이에 따른 필터 타입은 다음과 같다.
- 카세트형은 가장 성능이 높은 필터에 적용된다. 필터면은 대부분 지그재그로 짜여졌있으며 헤파 및 울트라 헤파필터가 적용된다. 주머니형 필터는 G3~F7 등급의 필터가 적용된다. 플랫형은 그물망으로 필터의 성능이 거의 없다. 국내 환기장치는 대부분 플랫형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어서 실내쾌적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 실외공기유입 필터:
실외공기를 유입시에는 외부오염(자동차배기, 가스,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으로부터 최소화 해야한다. 이를 통해서 덕트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게되고 결과적으로 실내공기가 좋아지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고성능 필터는 외부먼지 뿐만아니라, 박테리아, 포자의 실내농도를 낮출수 있다. 박테리아나 포자는 애완동물, 식물, 식재등에 발생하며 실내공간 하부 및 중앙부위에 머무른다(ECA 1993제시). 이를 통해 알러지반응,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이 발생하게된다. 따라서 고성능 필터 적용시 이러한 질병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DIN1946-6 기준에 따르면 실내 최소 위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F5등급이 요구된다. 국내제품에 적용되는 등급은 이를 만족하지 못한다. 또한 권장사항으로 F7등급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내오염도를 현격하게 낮추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너무 성능이 좋은 헤파필터를 적용하게되면 정압손실이 커져 팬의 소비전력량을 증가시키며, 소음증가와 에너지 효율이 저하된다.
국내 실외유입구(OA)에 적용되는 필터는 1달 혹은 2달 주기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도심지에서는 좀더 주기가 짧아진다. 필터를 뺀후 청소기를 이용하여 간단히 먼지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해주면 된다. 필터 교환주기는 1회/년 가 적절하다. 일반적인 유지비용은 3만원/년 정도이다.
-실내 RA디퓨져에 적용되는 필터:
RA디퓨져에 적용되는 필터는 G2~G3등급의 필터이다. 필터를 적용하는 이유는 덕트의 청결도를 유지하여 열교환기 보호 뿐만아니라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RA디퓨져에는 왼쪽그림처럼 필터를 적용하여 사용하는게 좋다.
주방이나 기름이 발생하기 쉬운곳에서는 그리스필터를 적용하여 기름때가 덕트에 끼이지 않도록 배려해야한다. 일반적으로 RA덕트 청소는 5~7년에 1회 실시한다. 하지만 필터를 미적용 시2년마다 해야되므로 유지비용이 더욱 커지게 된다.
- RA덕트 토출부에 적용되는 필터: RA측 말단부에 G4등급의 필터가 적용된다. 이를 통해 열교환소자가 청결하게 유지되며, 에너지 효율 뿐만아니라 실내유입공기에도 청결한 상태가 가능하게 해준다. OA필터와 마찬가지로 매달1회이상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먼지가 쌓이면 청소기로 깨끗하게 한후 재설치하여 사용하면된다. 필터교환주기는 1회/년 가 적절하다. #열회수환기장치#환기장치#공치청정기#젠더#zehnder#실내공기#디퓨저#필터#독일환기장치
Comments